신앙_QT_B/신앙_QT_요한복음

210310_QT_요한복음17장_예수님의 기도

서정원 (JELOME) 2021. 3. 10. 09:06

○ 말씀전문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6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7 지금 그들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로부터 온 것인 줄 알았나이다

8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그들은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9 내가 그들을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10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

11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12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

13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14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

15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17 그들을 진리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19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20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21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22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23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24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25 의로우신 아버지세상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사옵고 그들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았사옵나이다

26 내가 아버지이름을 그들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그들 안에 있고 나도 그들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

 

○ 내용관찰

예수님의 대제사장으로서의 기도문입니다. 기도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수님 자신을 위한 기도, 제자들을 위한 기도, 그리고 세상을 위한 기도입니다.

특별히 제자들을 위한 기도는 제자들이 어떻게 살아갔으면 좋겠다는 예수님의 기대와 당부의 마음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도 크게 세 항목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겠습니다. ① 분열되지 말고 하나가 되라.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11절). ② 주의 기쁨으로 충만하라.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13절). ③ 악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지키고 보전하라.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15절)

 

○ 연구와 묵상

예수님이 승천하시고 나면 제자들이 남아서 교회를 세우고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야 합니다. 같이 동역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분열되면 그 사역을 제대로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이 절대로 분열되지 않고 하나가 되기를 기도하셨습니다.

건강한 공동체는 그 구성원이 하나가 되어 있을 때 가능합니다. 가정 공동체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부부간에 분열이 발생하고, 부모 자식간에 갈등이 있으면 그 가정은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없습니다. 온 가족이 하나가 되었을 때 비록 부족함이 있더라도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와 같이' 하나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란 삼위일체 하나님을 지칭합니다. 세 분 하나님은 우리 인간들을 구원하기 위해 끝까지 하나가 되어 일하셨습니다. 성자 하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는 순종까지 하셨습니다. 그 어떤 아픔과 고통도 감내하시면서 하나가 되셨습니다. 그것을 본받아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문하신 '하나가 되라'는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두번째 기도제목은 주님의 기쁨으로 충만하라고 하셨습니다. 공생애의 고생 중에도 예수님이 특별히 기뻐하신 때가 있었습니다. 잃어버린 양을 찾았을 때, 탕자가 돌아왔을 때와 같이 잃어버린 영혼을 찾았을 때와, 베드로가 주님을 향해 신앙고백을 했을 때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삶의 모습도 이 영혼구원과 신앙고백의 기쁨을 가지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이 당부를 마음에 새기고 복음을 전하고, 영혼을 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세번째는, 악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지키고 보전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떠나시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이 부분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제자들을 두고 가기에는 세상이 너무 악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이겨낼 수 있을까 하는 염려였을 것입니다.

우리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 세상에 남아있는 미련은 점점 없어집니다. 다만 내 자식들이 이 험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미련으로 남아 있습니다. 둘러보면 세상이 온통 악으로 가득한 듯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나라도 오래오래 살아서 자식들의 울타리가 되어 주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미련입니다.

예수님도 자신이 직접 지켜주지 못하고, 악한 세상에 두고가는 제자들이 제일 큰 걱정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그 악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17절입니다. "그들을 진리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세상을 이기는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그들이 말씀을 붙잡고 말씀에 의지하며 살아가도록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예수님이 주신 방법으로 이 악한 세상을 이기고, 신앙을 지키며 살아가야 합니다. 말씀만이 우리를 승리의 삶으로 인도해 주십니다. 할렐루야!

 

○ 결단과 적용

1. 가정과 직장과 신앙에서 하나가 되는 삶을 살자

2. 주의 기쁨이 내 기쁨이 되도록 하자

3. 말씀으로 악한 세상을 이기고 승리하도록 하자

 

○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