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_QT_C/신앙_QT_C_시편

240601_QT_C_시편124편_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서정원 (JELOME) 2024. 6. 1. 06:56

○ 말씀 전문

1 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어떻게 하였으랴

2 사람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날 때에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3 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우리에게 맹렬하여 우리를 산 채로 삼켰을 것이며

4 그 때에 물이 우리를 휩쓸며 시내가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며

5 그 때에 넘치는 물이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라 할 것이로다

6 우리를 내주어 그들의 이에 씹히지 아니하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7 우리의 영혼이 사냥꾼의 올무에서 벗어난 새 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

8 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 묵상

우리는 살아가면서 편가르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운동회를 할 때도 청군과 백군으로 편을 갈라서 겨룹니다. 편가르기를 공평하기 하기 위해 가위 바위 보를 하기도 하고, 제비 뽑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은근히 능력이 있는 자가 내 편이 되기를 바랍니다.

믿는 사람이든 그렇지 않는 사람이든, 하나님이 네 편이었으면 좋겠느냐? 아니면 대적의 편이었으면 좋겠느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대적의 편이었으면 좋겠다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아무리 힘 있고 능력 있는 사람이 내 편이 되더라도 하나님만큼 큰 내 편은 없습니다.

그런 하나님이 내 편이 되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내 편이 되어 주신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엄연한 사실이고 하나님이 직접 하신 약속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하나님이 정말 내 편이 주실 것인지를 의심하며 살아갑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입술로 노래하며 살면서도, 정작 내게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겨서 기도할 때, 우리는 정말 하나님이 내 편이 되어 해결해 주실까 하는 의심을 품은 채 기도합니다.

만약 능력 있는 어떤 사람이 편가르기에 내 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를 믿지 못하고 의심한다면 그 사람은 진정한 내 우군이 될 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내 편이 되어 주신다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그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못한다면 하나님은 진정한 내 편이 되어 주시지 않습니다. 내 기도에 응답해 주시지 않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연약함과 불신을 아시는 하나님은 정말 답답해 하십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우리가 하나님을 내 편으로 믿고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그 답답한 마음에서 주신 기적과 흔적들을 만들어 보여주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성경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하나님을 내 편이라 믿으라고 주신 증거입니다. 그리고 그 기적의 클라이맥스는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입니다. 믿음이 생기지 않을 때 우리는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하나님이 내 편이시고 언제든 나를 도와 승리하게 해주시는 분임을 믿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진정한 내 편이 되시게 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그 하나님은 내 대적의 편에 서시게 됩니다. 그리고 3절부터 5절과 같은 불행이 나를 엄습합니다. “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우리에게 맹렬하여 우리를 산 채로 삼켰을 것이며 그 때에 물이 우리를 휩쓸며 시내가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며 그 때에 넘치는 물이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라 할 것이로다“

하나님이 내 편이 아니면 어떻게 됩니까? 아찔하지 않습니까? 그 하나님이 내 편에 서 계시도록 하는 것, 그것은 바로 하나님을 믿고 살아가는 삶입니다. 그 믿음이 내게 굳건 하도록 날마다 힘쓰며 살아가야 합니다. 8절입니다. "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할렐루야!

 

○ 기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께서 내 편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제 믿음이 늘 연약하고, 언제든 무너지는 삶을 살고 있음을 느낍니다. 제 믿음의 연약함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 믿음이 굳게 설 수 있도록 성령께서 도와주시옵소서.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삶에 게으름을 피우지 않게 하시고,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늘 기억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굳은 믿음으로 기도하게 하시고, 그 기도에 응답 주시기를 소망합니다. 주여 제게 믿음이 강건케 하옵소서.

제 편이 되어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감사하며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