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전문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6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
7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8 첫째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9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10 어떠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11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 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14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19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
25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26 이를 인하여 하나님께서 저희를 부끄러운 욕심에 내어 버려 두셨으니 곧 저희 여인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27 이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인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
28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32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 내용관찰
로마서부터는 바울이 직접 쓴 서신서들이 소개됩니다. 로마서는 바울이 로마로 가기 전에 로마 교회의 성도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한번도 만나 본 적이 없는 로마 성도들에게 자기 소개부터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1절). 예수님의 종이고,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자이며, 또한 복음을 위해 택정받은 자라고 소개합니다.
그리고 로마로 가려고 꾸준히 기도하였고, 그 로마로 가고자 하는 목적을 얘기합니다. "11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 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 의를 쫓아서 살아감으로써 하나님의 진노 속에 놓여 있는데, 그 중에서도 로마는 우상들을 만들어 섬기는 대표적인 불의의 도시가 되었기 때문에, 그 속에 있는 로마 교인들을 확실한 믿음으로 통해 하나님의 의인으로 살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15절)
○ 연구와 묵상
우리는 새로 사람을 만나거나 공동체 속에 들어가게 되면 자기 소개를 합니다. 그런데 그 자기소개라는 것이 천편일률적으로 유사합니다. '이름은 무엇이고, 나이는 몇 살이며, 가족은 어떻게 되고, 고향은 어디이며, 직장은 어디이고, 취미는 무엇이다' 라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앞에서 주도하는 사람조차도 이렇게 하라고 안내를 하기도 합니다. 교회 공동체에서라면 여기에 몇가지가 더 붙습니다. '언제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고, 여기 오기 전에는 어느 교회에서 섬겼으며, 직분은 무엇이었다' 라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오늘 바울의 자기 소개를 보면서 이렇게 자기 소개를 할 수 있어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바울의 자기 소개는 철저한 하나님 중심의 자기 소개입니다. 평소에 그가 얼마나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았는지를 엿볼 수 있는 자기 소개입니다. 바울은 철저하게 하나님에게 매인 사람임을 볼 수 있습니다. '종'이라는 것입니다. 종은 주인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주인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 택해서 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부르심의 은혜에 의해 사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택정함을 입었다'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라는 사명을 위해 택해지고 정해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는 것이 많고, 경험이 많고, 결단력이 있다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며 삽니다. 또 그런 사람들이 사회에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비로소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없는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무모하게 덤비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었을 때는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재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나이가 든 사람은 재기하지 못하고 실패의 인생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인생의 모습입니다. 비단 세상적인 성공과 실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매마른 인생을 살게 됩니다. 그래서 인생 말년에 허무함을 느끼게 됩니다.
진짜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자기 주도적인 삶이 아니라 하나님께 얽매여 사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 얽매여 사는 사람은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주저앉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살게 됩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있기 때문에 안되는 일이 없습니다. 영적인 열매가 풍성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 평강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 되어, 언제 어디서든 바울과 같은 자기 소개를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결단과 적용
○ 기도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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