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전문
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5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더니
6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7 다 놀라 기이히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8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의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찜이뇨
9 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림인과 또 메소보다미아, 유대와 가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10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 온 사람들과
11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우리가 다 우리의 각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12 다 놀라며 의혹하여 서로 가로되 이 어찐 일이냐 하며
13 또 어떤이들은 조롱하여 가로되 저희가 새 술이 취하였다 하더라
14 베드로가 열 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 때가 제 삼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하였느니라
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거하셨느니라
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 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24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25 다윗이 저를 가리켜 가로되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웠음이여 나로 요동치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26 이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입술도 즐거워하였으며 육체는 희망에 거하리니
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28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셨으니 주의 앞에서 나로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하였으니
29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30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31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35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찌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내용관찰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 강림을 기다리라고 하자, 그들은 감람산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오직 기도에 힘쓰며 성령을 기다렸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지 50일이 되는 오순절에 비로소 성령이 강림하셨습니다. 120여명이 모여 기도하는 자리 위로부터 강한 바람소리 같은 것이 들리더니,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각 사람 위로 하나씩 내려 앉았습니다.(3절)
그들이 다 성령 충만함을 받자 성령이 그들에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하였습니다(4절). 그 자리에는 그들 외에도, 오순절을 맞아 각국으로부터 모여든 많은 유대인들이 있었습니다. 방언을 하는 사람들 120명 전원이 갈릴리 지방 사람들이었음도 불구하고 각국의 나라 언어로 말하는 것을 보고는 그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성령이 충만한 베드로가 즉석에서 설교를 했습니다. 이는 일찍이 요엘이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주리니(17절)" 라고 하셨던 것이 이루어진 것이며, 이는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21절)" 하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그는 다윗이 했던 말도 상기시켰습니다. 다윗은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었음이여 나로 요동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25절)" 라고 고백했던 것도 그가 이미 성령을 본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다윗은 성령이 늘 곁에 계셨음은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썼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27절)", 즉 구원을 하시기 위함이었다고 고백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제 다시 주께서 우리에게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셨다(28절)"고 고백했습니다.
이에 설교를 들은 군중들은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37절)" 라며 조언을 청했습니다. 그러자 베드로는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라(38절)" 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받고 침례를 받은 자가 이 날에 삼천이나 되었습니다.
○ 연구와 묵상
봄도 다가오고 해서 지난 주말에, 집안에 쓰지 않고 남아 있는 물건들이 없는지 정리를 하다가, 아내가 영어공부를 하겠다고 한 아름 사 둔 "시원영어" 책들을 봤습니다. 아내는 일본어는 잘 하지만 영어는 잘 못합니다. 언젠가 같이 유럽 여행을 갔을 때 기념품을 사려고 매장엘 들렀는데, 내가 갑자기 전화를 받고는 밖으로 나가버리자, 점원이 아내에게 뭐라고 열심히 설명을 하는데 전혀 알아들 수가 없어서 엄청 당황했었다며, 늦게라도 영어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근 백 만원을 주고 장만한 책이었습니다. 내가 이것들 다시 볼거냐고 물었더니, 외손녀 키우는데 너무 바쁘고 힘들어서 못할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한 박스나 되는 그 책들을 분리수거 하는 날 갖다 버렸습니다. 우리는 중학교부터 대학 때까지 최소한 10년 동안 영어를 공부했지만 쉽지 않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느꼈을 것입니다.
언어가 나누어진 것은 창세기11장에 나오는 바벨탑 사건 때입니다.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지면에 흩어져서 살라고 했었는데 사람들이 힘을 합쳐 바벨탑을 쌓고 하나님의 나라에까지 오르려고 했습니다. 그들의 교만을 보신 하나님이 그들에게 언어를 흩어지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언어를 다르게 하신 것은 바로 인간의 교만함 때문입니다.
이제 제자들과 성령 강림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을 회개하고 겸손함으로, 오로지 기도에 힘쓰자 성령님이 강림하시고 제일 먼저 주신 것이 방언, 즉 소통의 은혜였습니다. 소통의 은혜는 결국 겸손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성령 충만을 위해 기도 하되, 이 일차적 은혜인 방언의 은혜를 기억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방언의 은혜는 겸손과 소통입니다. 어쩌면 겸손도 소통을 위한 마음의 근본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활한 소통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같은 언어를 쓰는 사람들끼리도 이 소통이 부족합니다. 같은 말을 사용하는데도 무슨 말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특히 정치인들이 그렇습니다. 아니 이해하려고 들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늘 불통이 문제입니다. 일터와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령이 내 속에 있어서 그 성령이 듣고, 그 성령이 하시는 말씀을 입으로 드러내야 하는데, 내 안에 아직도 내가 있고, 내 자아가 있어서 내 목소리만 냅니다. 그래서 가정에 불화가 생기고 갈등이 생깁니다. 내 자신을 성령에게 내어드리도록 오직 기도에 힘쓰고, 그 성령이 하라고 하시는 말씀을 하도록 늘 경청하며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 후에 왜 성령께서 가장 먼저 방언을 주셨는지를 기억하고, 경청하고 겸손하게 소통하는 이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결단과 적용
다 듣고 말하겠습니다.
반론 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앞세우겠습니다.
내 자아를 버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도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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