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_QT_A

200410_QT_스가랴10장_하나님의 백성의 삶

서정원 (JELOME) 2020. 4. 10. 08:49

○ 말씀전문

1 봄비가 올 때에 여호와 곧 구름을 일게 하시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서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시리라

2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거짓 을 말한즉 그 위로가 헛되므로 백성들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3 내가 목자들에게 노를 발하며 내가 숫염소들을 벌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그 무리 곧 유다 족속을 돌보아 그들을 전쟁의 준마와 같게 하리니

4 모퉁잇돌이 그에게서, 말뚝이 그에게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서, 권세 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서 나와서

5 싸울 때에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원수를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을 부끄럽게 하리라

6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이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가 내버린 일이 없었음 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에게 들으리라

7 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들의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로 말미암아 마음에 즐거워하리라

8 내가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을 불어 그들을 모을 것은 내가 그들을 구속하였음이라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 같이 번성하리라

9 내가 그들을 여러 백성들 가운데 흩으려니와 그들이 먼 곳에서 나를 기억하고 그들이 살아서 그들의 자녀들과 함께 돌아올지라

10 내가 그들을 애굽 땅에서 돌아오게 하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그들이 거할 곳이 부족하리라

11 내가 그들이 고난바다를 지나갈 때에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겠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규가 없어지리라

12 내가 그들로 나 여호와를 의지하여 견고하게 하리니 그들이 내 이름으로 행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내용관찰

이방인들이 믿는 우상은 헛된 것을 말하며, 복술자들은 거짓 꿈을 말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구하면 구하는 것을 주시는 참 하나님이라고 선언하십니다.

하나님은 강한 백성이 되게 해 주십니다. 용사 같은 백성이 되어 든든하게 지킬 수 있는 나라가 되게 하십니다. "모퉁잇돌이 그에게서, 말뚝이 그에게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서, 권세 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서 나와서

싸울 때에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원수를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을 부끄럽게 하리라" (4절,5절).

하나님은 백성들을 기쁨과 즐거움으로 살게 해 주십니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들을 풍성하게 해 주십니다. "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들의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로 말미암아 마음에 즐거워하리라 내가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을 불어 그들을 모을 것은 내가 그들을 구속하였음이라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 같이 번성하리라" (7절, 8절).

하나님은 백성들이 흩어지지 않고 모여 살게 해 주십니다. "내가 그들을 애굽 땅에서 돌아오게 하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그들이 거할 곳이 부족하리라" (10절)

이 모든 것들은 그들이 여호와를 의지하며 살아갈 때 주어진다고 하십니다. "내가 그들로 나 여호와를 의지하여 견고하게 하리니 그들이 내 이름으로 행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2절)


○ 연구와 묵상

인생의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가족들과 헤어지지 않고 함께 모여서 살고,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들이 부족함 없이 주어지는 것이 아닐까요. 거기다가 자유를 가지고 힘차게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저와 함께 근무했던 어떤 분이 아직도 대기업에서 부사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 분에게는 아드님이 한 분 있는데 일찍부터 미국에 유학을 보냈습니다. 아마 지금은 대학원 과정을 밟고 있을 것입니다. 며칠 전에 엘리베이터에서 그 부부를 만났는데, 코로나 때문에 미국에 있는 아들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오래 전에 이산가족 찾기 라는 프로가 있어서 온 국민들을 눈물 바다로 만든 적이 있습니다. 가족이 떨어져 산다는 것은 인간에게 큰 불행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회복하시고 백성들을 다 돌아오도록 해 주시겠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믿으면 가족이 다 함께 살 수 있는 행복한 가정이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각 나라들이 수십조 원, 수백조 원의 경기 부양책을 내어 놓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우리나라 국민들이 알뜰하게 모으던 적금을 9조원이나 해약했다고 합니다. 대한항공은 대부분의 직원들에게 무급 휴가를 내도록 했다고 합니다. 자영업자들이 건물 임대료를 내지 못해 부도가 난다고 아우성입니다. 우리에게는 먹고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늘 풍성하게 살게 해 주시겠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으면 사는데 필요한 것들을 다 채워주시어 우리는 기쁨으로 살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지매가 무서워서 코로나 확진자들 조차도 자기 동선을 Open하기를 꺼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 코로나 대응에 어렵다고 합니다. 아무리 풍요하게 살더라도 주눅이 들어서, 기가 죽은 채 산다면 그 역시 불행한 삶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용사 같은 모습으로, 권세 잡은 자처럼 살게 해 주신다고 합니다. 하나님을 믿으면 떳떳함으로 살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그들이 여호와를 의지하며 살 때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 때, 하나님은 우리를 행복하게 살게 해 주실 것입니다. 이 믿음으로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 결단과 적용

1.


○ 기도제목

1.